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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게임 분석

[로스트아크] 유기촌...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by 취준생 에몽가 2022. 8. 13.

1️⃣ 이 캐릭터로 할 수 있나요?

도화가 화면

도화가로 아브렐슈드 데자뷰를 진행하다 4 관문에서 중단을 하게 되었어요.

그 이후로 발하, 비하, 쿠크 리허설을 도화가로 깼어요! (군단장 3회 입장을 모두 소진)

 

 

 

스트라이커 화면

 

생각해보니까 아브렐슈드 데자뷰 4 관문이 남은 것이 생각나서

발탄 하드, 비아 하드만 다녀온 스트라이커로 가보기로 했어요.

 

 

 

첫 번째 문제. 정보 전달의 오류

 

1시간 동안 유기 팟 모아서 시작하려 했더니 웬걸???? 4 관문 입장이 안 되는 거예요. ㅠㅠ

진행하는 캐릭터가 다르다는 이유로...!?!?

근데 스트라이커 화면에서는 관문 진행 중으로 뜨고요...

애초부터 입장 안되게 설정한 거였으면 입장 불가로 표시를 해줘야 했다고 생각함!

리허설, 데자뷰는 클리어 기준 원정대 공유다 보니까 스커로 진행되는 줄 알았어요
(바드로 리허설을 클리어하면, 다른 캐릭터는 리허설을 못 감. 노말은 가능)

게다가 <관문 진행 중>이라 떴었고, 공대도 제가 개설할 수 있었거든요...!
(대부분 입장조차 불가한 경우 먼저 UI가 출력됨) 

가끔 발탄 노말 트라이팟 가면, 베른 남부를 안 깨서 다 모였는데 쫑나는 경우도 많고
입장 횟수가 초과되었거나 다양한 이유로 지체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를 위해서 파티 신청을 할 때,
레벨 조건(1415)이 아닌 시작 조건(퀘스트 여부, 횟수 제한)도 같이 필터링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애써 1시간 넘게 파티원 구해서 시작 버튼 눌렀더니 안된다고 하면 힘 빠지잖아요!

 

 

어찌 되었든, 관문이 쪼개지는 형식으로 개선되고 나서

다른 캐릭터로 진행해도 되는 줄 알았더니

3 관문을 깬 캐릭터로 4 관문을 해야 한다는 거예요 ㅠㅠ..;;; (왜 이건 그대로였을까...)

 

 

도화가는 이미 발탄, 비아, 리허설했으니까 데자뷰를 못 가는 상황이죠...(ㅎㅎ 허탈...)

결국 제가 파티에서 나가게 됐어요... 😥

다 같이 1시간 동안 기다렸는데 저 때문에 시작을 못해서 진짜 죄송하고 너무 미안했어요 😭

완전 대역죄인

 

 


 

2️⃣ 이번 주에... 레이드 깰 수 있을까요?

관문 저장 시스템의 설계 오류

유기촌 - 발탄 2관, 비아 2관, 쿠크 2관, 아브 2관 4관

 

현재 시스템은 한 관문을 클리어하면 보상을 바로 받게끔 되어있어요.

그러다 보니 1 관문을 클리어하고 2 관문을 못 깨면,2 관문부터 해야 하는 거죠.

 

 

하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애매한 곳에서 버려지면 파티 구하는 게 답도 없다라고요...

숙련 코스프레, 산책하는 딜러, 서포팅 안 하는 서폿, 해도 실력이 전혀 늘지 않는 파티원이 껴 있다면

그 파티는 쉽게 터질 확률이 높겠죠.

 

💀 특히나 여러 관문을 이어가는 레이드 특성상 중간에 낙오되면 파티 구하기가 어려워요

발탄 2관 👉 난이도가 쉬워진 만큼 유기 팟 거의 없는 편

비아키스 3관 👉 3관은 유기 팟이 많지만, 2관은 거의 없음...쿠크세이튼 2관 👉 딜 부족, 낙사만 하는 파티원이 아닌 이상 클리어라서, 유기 팟도 거의 없음 

아브렐슈드 2, 4관 👉 1~2 / 3~4 이어서 가는 레이드라 중간에 낙오되면 파티 구하기 힘든 편

 

중단 > 유기 > 유기 팟 모집 > 문제가 있는 파티원 > 중단 > 파티 터짐 > 새로 모집 > 플레이 

이 굴레가 무한반복이에요 ㅎㅎ 

 

게다가 사람이 적은 리허설, 데자뷰에서의 유기라면 더더더더더더 힘들겠죠 ㅎㅎ?

정신 나갈 것 같아~

 

 

관문 저장 장단점 / 문제점 해결 방안
장점 - 트라이가 편해짐, 중단이 부담스럽지 않음, 그만두고 싶을 때 멈출 수 있음
단점 - 인원이 쪼개짐으로 유기 팟에 사람이 안 옴

 

장점이 더 많지만, 단점이 체감상으로 더 크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이런 부분에 대한 문제 제기는 예전부터 있었던 것으로 추정돼요.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관문 저장이 불편했던 사람들의 글을 접할 수 있었어요.

해결 방안으로는 나왔던 얘기들은 아래와 같아요!

 

1) 관문 클리어 시 개인 보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들고, 받지 않으면 다시 깰 수 있게 하자.

👉 무한 버스 때문에 불가능해 보임 (골드 인플레 발생)

 

 

2) 관문 중단할 때, 공대 전원이 투표하여 보상의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거부하게 된다면 보상을 받지 않고 1 관문부터 진행할 수 있다.

👉 재도전~클리어까지 시간이 오래 걸림 + 추가적인 배틀 아이템 소비. 하지만 파티원은 쉽게 구할 수 있음.

ex) 2 관문 클리어했는데 3 관문하다가 중단함 👉 공대 전원이 보상 거부 👉 1 관문부터 진행 가능

 

 

3) 파티 모집에 목표 관문을 설정하고, 관문 클리어 시 진행도 저장을 공대가 투표로 정함.

👉 어차피 방제에 1~3 관문 이런 식으로 적기 때문에 큰 상관 X

👉 특이한 경우(유물 제작, 장비 수리)로 중간에 중단하는 경우에는 한 관문씩 진행하면 되고

👉 유기 자체가 싫은 사람들은 3 관문 목표로 파티를 생성하면 되는 것!

 

😆 사람이 잘 모이지 않더라도 끊으면서 진행하는 게 좋은 유저

🙂 시간적 손해를 지고서도 처음부터 하는 게 좋은 유저

ex) 목표 : 1 관문 클리어 👉 클리어 시 다 같이 관문 저장 + 1 관문 보상 획득 👉 2 관문 진행 가능
ex) 목표 : 3 관문 클리어 👉 3 관문하다가 중단 시 진행도 저장 안 함 👉 1 관문부터 다시 진행 가능 

 

여러 대안들이 좋지만, 이를 추가하는 것 자체가

시스템을 복잡하게 만드는 과정이다 보니 오히려 유저에게 부정적으로 다가올 수도 있어요.

 

개인마다 생각의 차이가 있겠지만! 유기 문제를 앞으로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계속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

 

사실 상 답이 없는 논제이기도 하죠 ㅠㅠ

어떻게든 

" 파티가 없다는 이유로 1 관문부터 다시 하라고? 말도 안 돼 "

" 아 2 관문 유기되니까 사람이 없네... 이거 이번 주에 깰 수 있으려나 "

와 같은 상황이 일어날 것 같아요 ㅋㅋㅋ!

 

지금은 큰 이슈로 언급된 적은 없지만, 앞으로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요약 

1) 관문 저장이 쪼개져도 아브렐슈드 3~4 관문같은 캐릭터로 깨야 한다.

2) 진행 불가능한 캐릭터에게 <관문 진행 중> UI로 떠서 헷갈렸다. 

 

3) 레이드 내에는 유기촌이 존재한다. (발탄 2관, 비아 2, 3관, 쿠크 2관 등)

4) 유기의 무한 굴레에 빠진다. (리트 - 중단 - 파티 모집)

5) 유기촌에 사람이 없다! (있긴 해도 대부분 얼른 끝내려는 숙련 파티가 많은 듯!?)

6) 우리 클리어 할 수 있을까...?

 

 

😱 아래는 실제로 주말 오후에 확인한 파티 모집창! 😱

쿠크 2관문 유기는 사람이 거의 없지만...

 

쿠크 3관문에는 아주아주 많다

 

마찬가지로 아브렐 3 관문은 사람이 아주아주 많지만

 

4 관문에는 많이 없다...